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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삼양사 이온교환수지, 수소차 시대 숨은 주역

삼양사 이온교환수지, 수소차 시대 숨은 주역

- 삼양사, 수소차 이온교환 필터에 쓰이는 이온교환수지 공급…우수한 성능으로 국산화

- 이온교환수지는 수소차 필수 소재, 냉각수 속 이온 제거해 전기 안 통하는 물 만들어

- 식품 정제부터 반도체용 초순수까지 다양한 분야에 사용, 삼양사가 국내 업계 선도

최근 삼양사(대표:박순철 부사장)는 수소차의 이온교환 필터에 쓰이는 이온교환수지 개발을 마쳤다. 수소차의 이온교환 필터는 냉각수와 냉각수 배관에 포함된 극미량의 이온을 제거하는 핵심 소재이다. 낯선 용어지만 수소차에 꼭 필요한 부품 중 하나다.

이온교환 필터에 적용되는 삼양사의 이온교환수지는 정수 능력, 내구성, 열 안전성 등 모든 기능측면에서 해외 경쟁사 대비 우수한 성능을 나타냈다. 국내에서 수소차용 이온교환수지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삼양사뿐이다. 삼양사는 국내외의 완성차 업체에 이 제품을 공급할 예정이다.

수소차는 수소로 전기를 만들어 움직이는 차세대 친환경 자동차다. 차량에 탑재된 ‘연료전지스택’(수소를 전기로 바꿔주는 장치)에서 전기가 만들어질 때 열과 물이 함께 발생한다. 연료전지스택 내부의 전해질막이 고온에 노출되면 출력 저하와 고장의 원인이 된다. 때문에 연료전지스택 주변에 파이프를 감고 그 속으로 물을 순환시켜 온도를 낮춘다.

엔진을 탑재한 차량에 사용되는 냉각수는 부식 방지 성분이 중요한 요건인 반면 수소차의 냉각수는 이온의 포함 여부가 관건이다. 연료전지스택 주변을 순환하는 물 속에 이온이 있으면 전기가 흐를 수 있고 이는 에너지 효율 저하와 차량 고장의 원인이 된다. 때문에 수소차는 냉각수 속에 극미량 포함된 이온까지 모두 제거해 주는 이온교환 필터가 필수적이다.

이온교환 필터의 핵심 소재가 이온교환수지다. 이온교환수지는 물 속의 이온을 비롯한 미세 불순물 제거에 쓰이는 0.3~1mm내외의 작은 알갱이 형태 합성 수지다. 물 속의 불순물을 제거하거나 수처리, 순수한 물(순수)을 만드는데 쓰인다. 불순물 제거에 이온교환 수지를 사용하는 대표적 산업분야는 설탕, 전분당, 의약품 정제 등이다. 순수는 발전소의 증기 생산에 주로 쓰이며 이온 함유량이 0%에 가까운 초순수(극히 순수한 물)는 반도체, OLED, LCD 등의 디스플레이 등 정밀 전자 제품 생산에 사용된다.

삼양사는 1976년 울산공장에서 이온교환수지의 국산화에 성공한 이래 ‘트리라이트’라는 브랜드로국내 이온교환수지 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2014년에는 차세대 이온교환수지 생산을 위해 삼양화인테크놀로지를 설립했다. 연산 2만톤 규모의 삼양화인테크놀로지 군산 공장은 아시아 최대 규모다.

차세대 이온교환수지는 기존 제품에 비해 흡착, 분리 및 정제 효율이 더욱 우수해 초순수 생산에 쓰인다. 현재 국내에서 차세대 이온교환수지 생산 기술을 보유한 기업은 삼양사의 자회사인 삼양화인테크놀로지가 유일하다. 전 세계적으로도 차세대 이온교환수지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3~4개에 불과하다.

삼양사 관계자는 “약 2년에 걸친 제품 개발과 테스트를 통해 삼양사 이온교환수지의 성능과 내구성을 입증했다”며 “미래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관련 시장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고 밝혔다.

글로벌 회계∙컨설팅 기업 KPMG의 ‘2020 글로벌 자동차산업 보고서(GAES)’에 따르면 10년 후에는 휘발유∙경유를 사용하는 내연기관 자동차보다 수소차, 전기차 등의 점유율이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 정부도 세계 최고수준의 수소경제 선도국가 도약을 목표로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 축으로 수소경제를 선도할 수 있는 산업생태계를 구축 중이다. <끝>

사진설명

삼양사의 이온교환수지. 삼양사는 트리라이트라는 브랜드로 식품 정제부터 수처리, 순수, 초순수 생산에 쓰이는 다양한 이온교환수지를 개발, 공급 중이다.


[2020-07-20] 이데일리 보도 기사 링크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4054086625836488&amp;mediaCodeNo=257&amp;OutLnkChk=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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